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넥서스7 킷캣 ART 모드로 속도올리기 2012버전도 가능

열심히 노력해서 구넥서스7에 킷캣을 깔았지만 왠걸...

정작 필요한 ART 기능이 보이질 않았다. 이상하다 싶어서 구글링을 해봤더니 2012년 넥7은 이번 킷캣 업데이트에서 이 기능이 포함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게 말이되나... 레퍼런스기기라서 산건데 1년만에 버려지다니...



ART가 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간단히 말씀드리면 기존 안드로이드가 사용하던 DALVIK 가상머신을 대체하는 가상머신으로 DALVIK 보다 속도가 대략 10~20% 향상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킷캣에 포함된 기능으로 2013년 뉴넥서스7 의 경우 이번 킷캣업데이트로 인해 변경이 가능하다. 변경 방법은 설정 - 개발자 옵션 - 런타임 선택 - ART선택 순으로 하면된다. 

하지만!!! 2012년산 넥7에는 이 기능 자체가 없다... 그래서 두주먹 불끈쥐며 안드로이드 성전인 XDA를 쥐잡듯이 뒤져보았다. 그러다가 커스텀롬 하나를 발견하였다. 바로 koko98 이라는 유저가 만든것으로 CyanogenMod11 (CM11)을 기반으로 만든 커롬이었다. 



그런데 중요한 점은 바로 Art now works!!!!!  그래서 바로 다운받고 깔아보았다.

<XDA 전문 보러가기 링크>



설치방법

# 본 커스텀롬은 정식 버전이 아니므로 여러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 현재 알려진건 OTG 가 정상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본인이 커스텀롬을 설치할줄 안다면 바로 6번으로 넘어가서 링크의 ROM과 Gapps를 다운받아서 설치하시기 바란다.

# NRT의 경우 모든 진행이 어느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중간에 멈춘듯이 가만히 있는 경우가 있으나 순조로이 진행 중인 상태이므로 여유를 가지고 진행해야만 한다. 완료시에는 반드시 완료되었다는 표시와 함께 확인 엔터키를 요구하므로 이러한 표시가 나올때까지 강제종료하지 않는다. 

# 넥7 usb 드라이버가 깔려 있지 않다면 아래의 게시물을 참고하여 드라이버를 깔아준다.



1. 우선 NRT (Nexus Root Toolkit)을 다운 받고 설치한다. <다운로드 링크>


2. 자신의 device에 맞는 옵션을 선택한다. 필자의 경우 2012년 넥서스7 킷캣 버전이므로 아래와 같이 설정했다.



3. 이후 teamwin recovery와 순정롬을 받을지 묻는데 필요 없으므로 둘다 스킵한다. 


4. 만약 본인 device가 unlock이 안되어 있다면 메뉴중 unlock을 눌러 먼저 언락 시킨다. 주의할 점은 모든 데이터가 날라가는 팩토리리셋이 같이 진행되므로 중요한 파일들은 다른곳으로 옮겨둔다.



5. unlock이 완료 되면 Root를 할차례인데 먼저 옵션에서 custom recovery 탭에 들어가서 ClockworkMod로 선택지를 바꿔준다. 이유는 TeamWin보다 Clockwork가 더 편리해서 많이 사용되고 이번 커스텀롬의 경우 최신 CWM으로만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and also flash 밑에 있는 custom recovery 부분을 v 해준다. 이렇게 해야 루팅과 동시에 CWM을 설치해준다. 준비가 완료되면 Root를 눌러서 진행한다. 설치 중 필요한 파일들을 다운받을 것인지를 묻는데 모두 Yes를 선택해서 설치하도록 한다.



6. 이제 리커버리까지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아래 링크를 통해 Rom과 Gapps 파일 두개를 다운받는다.

    <Rom 링크>

    <Gapps 링크>


7. 다운받은 두 파일을 넥서스7 제일 상위 폴더에 옮겨준다.



8. 이제 넥서스7을 CWM 리커버리 모드로 부팅 시켜준다. 방법은 우선 넥서스7을 종료 후 파워버튼과 볼륨하 버튼을 동시에 눌러 fastboot 모드로 집입한다. 배를 까고 있는 안드로봇이 나타나면 볼륨키를 눌러 Recovery를 선택 후 파워키를 눌러준다. 이후 CWM화면이 나온다.



9. 우선 기존 롬의 시스템 파일들을 지워줘야 한다. 메뉴 중 mounts and storage 로 들어간 후 format /system, /cache, /data 요 세개를 하나씩 실행해준다. format /data and /data/media를 해버리면 아까 옮겻던 롬파일까지 지워지므로 이것은 석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10. 완료 후 go back하여 첫 화면으로 돌아간 후 이번엔 install zip을 선택해준다. 이제 롬파일과 Gapps 파일을 순서대로 설치해 줄 차례인데 아래 그림처럼 choose zip from /sdcard를 누른 후 0/ 을 누른다음 스크롤을 내려보면 아까 옴긴 두파일이 있다. 이중 롬파일(cm11이라 써있는 파일)을 먼저 눌러서 설치해준다. 완료 후 다시 똑같이 choose zip from /sdcard -> 0/로 들어가서 pa_gapps라고 써있는 파일을 선택해서 깔아준다.


11. 이제 설치가 완료 되었으므로 go back을 눌러 첫화면으로 돌아간 후 reboot system now를 눌러 재부팅 해준다. 그러면 CyanogemMod의 부팅 화면이 나타나는데 첫 부팅이라 꽤 시간이 걸리므로 느긋하게 기다린다.



12. 부팅이 완료된 후 설정 - 태블릿정보를 들어가서 빌드번호를 연타해준다. 그러면 개발자가 되었다는 표시와 함께 설정창으로 다시 돌아가보면 개발자 옵션이 생긴것을 볼 수 있다. 들어가보면 순정롬에는 없던 런타임 선택란이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다.


13.  런타임 선택을 눌러 DALVIK을 ART로 변경해준다. 이후 자동으로 재부팅이 되는데 다시 첫부팅한 것처럼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느긋하게 기다린다.



14. 부팅이 완료되어 확인해보면 위사진의 오른쪽 화면처럼 변경되어 있는것을 알 수 있다.


# 아직 수치상으로 변화정도를 확인하는 방법을 몰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인터넷 사용시 체감상 조금 빨라진것을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