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통신사 와이파이를 무료로 쓸수 있다?
3g 무제한 요금제가 서서히 사라져가고 4g 데이터 제한요금제가 늘어나면서 데이터 사용량이 초과되어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를 다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각 통신사들이 곳곳마다 개방해논 wifi존을 이용하여 무료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가입한 네트워크서비스의 wifi만 무료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자신의 주변에 다른 통신사의 wifi만 잡힌다면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결재를 해야만 한다. 해외 여러 선진국들의 경우 공공지역 무료 wifi망을 정부가 주축이 되어 구축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아직 먼나라 이야기이다. 통신요금을 조금이라도 아끼고자 데이터량이 적은 요금제로 바꾸고 있는 마당에 다른 wifi를 돈 내고 이용하는 사람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
그래서 오늘은 본인이 가입한 회사 뿐만 아니라 다른 회사 와이파이도 자신의 핸드폰으로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보고자 한다. 다소 내용이 복잡할 수도 있으나 요령껏 자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다.
그 방법은?
우선 준비물은 루팅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각 통신회사 계정의 mac 주소 그리고 mac address ghost라는 어플이다.
스마트폰을 루팅시키는 법까지 적기에는 내용이 너무 길어지기에 루팅방법은 각자 검색해서 하시기를 부탁드린다. 각자의 핸드폰 기기명과 루팅으로 검색하면 친절하게 설명된 많은 방법들이 나올 것이다. 차후 기회가 된다면 루팅 방법 또한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두번째로 필요한 각 네트워크서비스업체의 mac 주소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그 이유를 먼저 설명하도록 하겠다. 일반적으로 네트워크서비스업체의 와이파이망에 핸드폰으로 접속을 하게되면 회사 서버에서는 접속한 핸드폰의 맥어드레스를 스캔해서 자사에 가입되어 있는 핸드폰인지를 검사하게 된다. 맥어드레스라는 것은 lan 어댑터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아이디로 전세계적으로 동일한 번호없이 자신의 핸드폰 랜어댑터에만 유일하게 부여된 번호이다. 한마디로 고유하게 부여된 핸드폰 id를 서버에서 검사하고 자사 가입폰인지 판단하는 것이다. 이 글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방법의 핵심이 바로 이 맥어드레스를 변경해서 서버가 가입자로 판단하게 만드는 것이다. 맥어드레스의 경우 기기마다 부여된 고유번호이기 때문에 타인의 허락없이 무단으로 도용하면 불법이다. 하지만 해당 소유주에게 허락을 받고 사용한다면 문제가 될것이 없다. 간단히 말해서 아빠가 sk. 엄마가 kt. 본인이 lg 가입자라면 각자의 맥주소를 모두 공유해서 가족모두 전체 통신회사의 wi-fi망을 사용할 수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주의할 점은 같은 맥어드레스로 동시 접속은 불가능하다. 이 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기기마다 다르지만 전체적으로 비슷한 부분에 위치해 있다. 통상 기기설정의 디바이스 정보나 기기정보. 시스템 정보 등등의 이름으로 된 부분에서 mac address 또는 맥주소로 된 이름으로 찾을 수 있다. 아래 그림은 필자의 핸드폰인 갤스2에서 이를 확인하는 방법이다.
이제 이렇게 가족이나 지인을 통해 타 회사 가입폰의 맥어드레스를 구했다면 마켓에서 mac address ghost를 무료로 다운 받고 설치한다.
앞서 말했듯이 이 어플은 자신의 폰이 루팅된 상태여야만 작동을 한다.
뭔가 복잡해 보이지만 작동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앞서 수집한 맥주소들을 어플에 저장해놓고 필요할 때마다 해당 주소를 선택 후 적용시켜주면 된다.
그럼 우선 맥주소들을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오른쪽 위의 연장(?) 모양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그리고 위의 add 를 누른다.
화면에서 프로필 부분은 아무렇게나 써도되는데 여기엔 구분하기 쉽도록 skt. lg 등의 이름을 적도록 한다. 두번째 interface란에는 반드시 wlan0 이라고 적어주고 맨밑에 mac address 란에는 해당 업체에 가입되어 있는 맥address를 기입한다. 모두 적었으면 왼쪽 위의 ok를 눌러서 전 화면으로 돌아간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일시 저장된 화면을 볼수 있다.
이렇게 각 address를 각각 저장하는데 본인 폰이 있는 원래 address 또한 저장해 놓도록 한다. 핸드폰을 껐다 키면 원래대로 돌아가긴 하지만 안전하게 작동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이렇게 모든 주소 입력을 마쳤다면 반드시 왼쪽 위의 save를 눌러서 저장하도록 한다.
드디어 접속이 가능한데 방법은...
왼쪽위의 네모박스를 누르면 저장된 것들이 나오는데 이중에서 접속하고자 하는 것을 선택 후 왼쪽 중간의 classic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뭐라고 쏼라쏼라 나온후 자동으로 mac주소가 바뀌게 된다. 이제 wi-fi 접속화면에서 해당 통신사로 접속하면 원활히 접속되어 인터넷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잠깐의 노력으로 자신의 인터넷 환경이 보다 쾌적해질 수 있다.다만 앞서 서술한 것처럼 타인의 mac address를 무단 도용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이점 각별히 유의해서 반드시 동의를 얻은 후 사용하여야 하겠다.